모바일 메뉴 열기

국제노동운동자료실

6~7월 ITF 공항항공 노조 코로나19 대응 토론 화상회의 보고

작성자
정책기획실
작성일
2020-07-26
조회수
46

2020년 6월 5일 ~ 7월 17일 사이에 국제운수노련(ITF) 공항항공 가맹조직들이 격주로 화상회의를 진행하여 각국 항공산업 현황과 노조의 대응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화상회의 일정과 참여 현황이 다음과 같습니다. 회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세부 보고를 위해 첨부자료를 참고바랍니다.

- 취지 : 공항과 지상조업 노동자를 조직하는 ITF 가맹조직의 대응 전략 공유를 위한 화상회의 진행. 격주로 총 3회 진행 계획. 단기 대응 전략 시사점을 도출하고, 장기적으로 새로운 지속가능한 항공산업에 대한 노동조합의 대안을 제시하고 구체화할 목표.
- 토론의제 :
- 노동조합이 산업 구조개편을 어떻게 주도할 수 있나? (이윤 추구 중심 민간 모델에서 공공재 모델로의 전환)
- 불가피하게 진행될 운영 재편과 구조조정을 노동자들이 (거버넌스, 소유, 운영에서) 주요 위치를 자치할 기회로 활용하는 방법은?
- 노동조합과 노동자의 권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단기 목표와 전술의 설계는?
- 포스트 코로나19 공항 운영에서의 노동자와 노조의 목소리 반영
- 사업장 보건안전 관련 최저기준에 노동자와 노동조합의 목소리 반영
- 외주화와 하청화의 최소화 및 규제강화. ‘필수업무필수노동자에 대한 재정의
- 참가조직 : 국제운수노련(ITF), 토론토항공노동자협의회(TAWC), 공공운수노조(KPTU), 북미서비스노조(SEIU), 호주운수노조(TWU), 뉴질랜드일반노조(Etu), 네덜란드노총(FNV), 캐나다 유니포(UNIFOR)
- 일정

회의 날짜, 시간 발표
1 65(), 7 ITF(산업 전망), TAWC
2 619(), 7 KPTU, SEIU
3 73(), 7 FNV, Etu, TWU
4 717(), 7 이후 계획 토론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