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검색열기 주메뉴열기
검색

성명/보도자료

[취재요청] 공공비정규노동자 집중파업 선포 기자회견

작성자
조직쟁의실
작성일
2020-10-18
조회수
100

공공비정규노동자 집중파업 선포 기자회견
비정규직 권리보장으로 든든한 공공부문을!”
일시 / 장소 : 20201019() 1030/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
주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1. 공정보도를 위해 애쓰시는 귀 언론사에 경의를 표합니다.

2. 공공부문의 무기계약직, 기간제, 파견?용역 등 비정규직 노동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국민 삶의 최후의 보루와도 같은 교육, 돌봄, 교통, 문화, 국토관리, 정부 정책 상담 등 공공서비스를 책임져 왔습니다. 하지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조건과 작업환경, 조직내 대우는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으며 저임금, 차별, 권리 침해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3. 노동조합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현실을 개선하고자 2020년 단체협상을 진행해 왔습니다만, 기관 사용자는 코로나19 상황을 핑계로 교섭을 회피하거나 노동조합의 요구에 대해 안 된다, 어렵다는 대답만 하고 있습니다.

4. 한편, 공공부문 비정규직 임단투 쟁점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지침, 예산 문제가 해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위해 공무직 위원회가 만들어졌지만 정부의 불성실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지난 9155차 회의가 파행적으로 끝난 이후 1달이 넘도록 회의조차 개최되지 않고 있습니다.

5. 공공운수노조 소속 단체교섭이 결렬된 사업장들은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쟁의 조정을 신청하고 조정조차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집중 파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에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왜 파업까지 결정할 수밖에 없었는지, 우리는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합니다. 또한 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사용자의 태도 변화와 정부의 책임있는 문제 해결 노력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6. 기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