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검색열기 주메뉴열기
검색

공지사항

[취재요청] ‘실험실 폭발사고 피해학생 치료비 미지급’ 경북대학교에 대한 엄중한 국정감사 촉구! 학생연구원 산재보험 적용 촉구! 대학구성원 공동기자회견

작성자
조직쟁의실
작성일
2020-10-16
조회수
82

수신 : 각 언론사 사회부, 교육담당 기자
발신 : 신정욱 지부장(공공운수노조 전국대학원생노조지부 지부장, 010-4929-6429)
실험실 폭발사고 피해학생 치료비 미지급경북대학교에 대한 엄중한 국정감사 촉구! 학생연구원 산재보험 적용 촉구! 대학구성원 공동기자회견

일시: 20201019() 오전 9

장소: 경북대학교

주최 및 주관: 공공운수노조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지부,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경북대분회, 전국국공립대교수노동조합 경북대지회. 경북대 정의로운 대학 만들기 교수 연구자 모임, 경북대 총학생회, 전국대학노동조합.

기자회견 순서
- 사회 : 강태경(대학원생노조 정책위원장)
- 발언 : 신정욱(대학원생노조 지부장)
- 발언 : 박창준(경북대 실험실 사고 피해학생 가족)
- 발언 : 이시활(한국비정규교수노조 경북대 분회장)
- 발언 : 현장발언
- 기자회견문 낭독
현장상황에 따라 발언자 및 발언단체 목록 및 순서는 변경될 수 있음.

1. 정론직필에 힘쓰시는 언론사 기자님들 늘 감사합니다.

2. 작년 12월 경북대 화학관 실험실에서 발생했던 폭발사고로 5명의 학생이 다쳤습니다. 사고 자체도 충격적이었지만 사고 이후 경북대학교가 피해 학생의 치료비를 지급 중지, 연기하면서 전 국민의 공분을 자아냈습니다.

3. 경북대학교는 최근 미지급 치료비 지급을 위한 규정을 만들었고, 재정위원회에서 치료비 지급 의결을 했다고 합니다. 늦었지만 다행입니다.

4. 그러나 여전히 풀리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경북대가 제정한 규정에는 피해 학생의 요양비 지급 기간과 지급액을 대학 재정을 고려해서 정한다고 되어있고, 심지어 치료비 구상에 대한 조항도 있습니다. 중증화상은 오랜 기간을 치료해야하며 치료비용도 많습니다. 미지급 치료비는 모두 납입하겠다고 결정했다지만, 경북대는 앞으로 발생할 학생 치료비용을 언제까지, 어느범위까지 할 것인지 모두 물음표로 남겨두었습니다. 심지어 구상에 대한 단서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5. 국회의원들께서는 오늘 국정감사를 통해 경북대의 미지급 치료비 지급계획향후 치료비 지급계획을 질의해주십시오. 국립대학으로서 경북대는 국정감사에 성실히 임하여 끝까지 교육기관의 책임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6. 한편 국회 앞에서는 대학원생노조가 대학 소속 학생연구원의 산재보험 적용을 요구하며 무기한 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당 요구를 담은 산재보험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기도 했습니다. 2, 3의 경북대 사고를 막으려면 반드시 이번 국회에서 산재보험법이 개정되어야 합니다. 간절한 마음을 담아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많은 취재 부탁드립니다. <>

*기자회견문은 첨부 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수정 삭제 목록